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etc

POJO 란,

by ciwhiz 2016. 11. 8.

 POJO (Plain Old Java Object) Programming

* 본 포스트의 내용은 [토비의 스프링3] 내용에서 발췌된 것이다.

POJO (Plain Old Java Object) ?


1. 특정 규약(contract)에 종속되지 않는다.

Java 언어와 꼭 필요한 API 외에 종속되지 않는다. EJB2 의 EntityBean 상속이나 Struts 1 의 ActionForm 상속등 규약에 종속되지 않아야 한다.

2. 특정 환경에 종속되지 않는다.

EJB3 의 JNDI 서버 서비스의 의존이나 특정 벤더의 서버나 기업프레임워크안에서만 동작 가능한 코드가 아니다.

3. 객체지향원리에 충실해야 한다.

특정 기술규약과 환경에 종속되지 않은 Java Object 가 모두 POJO라 할수는 없다. 객체지향 개념이 녹아있지 않은 것만 POJO 이다.


Why POJO?

1. 코드의 간결함

비즈니스 로직과 특정 환경/low 레벨 종속적인 코드를 분리하므로 단순하다.

2. 자동화 테스트에 유리

환경 종속적인 코드는 자동화 테스트가 어렵지만, POJO 는 테스트가 매우 유연하다.

3. 객체지향적 설계의 자유로운 사용

특정 규약 종속적인 객체의 경우 특정 상속을 미리 지정해서, 단일상속만 제공하는 JAVA 언어로서는 더이상 객체지향적 설계를 하는데 제약을 가져오는 경우가 있으나, POJO 는 아무런 규약이나 규제가 없으므로 OO 설계에 매우 자유롭다.


What is POJO Framework?

POJO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도록 기술기반을 제공하는 Framework.

1. Spring Framework

엔터프라이즈 기술에만 최소한으로 관여하고 비즈니스 로직을 담당하는 POJO에서는 관여하지 않는다.

2. Hibernate


Spring 의 핵심 기술?


기술과 비즈니스로직을 분리하고 POJO방식의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는 스프링의 목적을 쉽게 이루려면 스프링과 같은 POJO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

POJO 프로그래밍을 손쉽게 있도록 지원하는 세가지 가능기술(Enabling technology)

(1) IoC/DI (Inversion of Control / Dependency Injection)

IoC/DI 스프링의 가장 기본의 되는 기술이자 스프링의 핵심 개발원칙이다. 나머지 두가지 기술인 AOP PSA IoC/DI 바탕을 두고 있으며, 3대기술은 아니지만 자주 등장하는 템플릿/콜백 패턴의 적용도 IoC/DI 핵심원리다.

(2) AOP (Aspect Oriented Programming)

핵심 관심사를 분리하여 프로그래매 모듈화를 향상시키는 프로그래밍 스타일이다. AOP는 객체를 핵심 관심사와 횡단 관심사로 분리하고, 횡단 관심사를 관점(Aspect)라는 모듈로 정의하고, 핵심 관심사와 엮어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스프링은 자체적으로 프록시 기반의 AOP를 지원하며, 로깅, 트랜잭션, 보안 이런것들이 전반적으로 처리하는데 사용됨.

(3) PSA (Portable Service Abstraction)

인터페이스가 다른 다양한 구현을 같은 방식으로 사용하도록 중간에 인터페이스 어댑터 역할을 해주는 레이어를 하나 추가하는 방법


------------------------------------------------------------------------------------------------

POJO를 이해하려면 POJO라는 단어가 만들어진 역사적 배경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POJO는 마틴 파울러가 2000년 가을에 열렸던 어느 컨퍼런스의 발표를 준비하면서 처음 만들어낸 말이다.
 마틴 파울러는 EJB(Enterprise JavaBean)보다는 단순한 자바 오브젝트에 도메인 로직을 넣어 사용하는 것이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데도 왜 사람들이 그 EJB가 아닌 ‘평범한 자바 오브젝트’를 사용하기를 꺼려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졌다. 그리고 그는 단순한 오브젝트에는 EJB와 같은 그럴듯한 이름이 없어서 그 사용을 주저하는 것이라고 결론 내렸다.
 그래서 만든 단어가 POJO라는 용어인 것이다. POJO 기반의 기술을 사용한다고 말하면 왠지 첨단 기술을 사용하는 앞선 개발자인 듯한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이 POJO라는 용어를 만들어낸 전략은 매우 성공적이었다. EJB의 문제점과 한계를 느낀 많은 개발자들은 새로운 기술처럼 보이는 POJO 프로그래밍이라는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POJO 기반의 프로그래밍 기술이 EJB의 강력한 대안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POJO 기반의 프레임워크, POJO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플랫폼 등이 점점 인기를 끌게 되었고, 결국 POJO가 배제하려고 했던 EJB는 POJO 기반의 기술에 밀려 이제 레거시 기술로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그렇다면 단지 EJB를 사용하지 않으면 모두 POJO라고 할 수 있을까? 그렇지는 않다. POJO 프로그래밍이라는 개념은 단지 ‘EJB가 아닌 자바’ 이상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래밍 모델이다. POJO 기반의 개발은 생각보다 단순하지 않다.
POJO를 좀더 이해하려면 EJB의 장단점을 함께 이해해야 한다. 그것은 POJO 프로그래밍이 다시 EJB 시대 이전으로 돌아가자는 것이 아니고, EJB를 넘어 그보다 더 앞으로 나아가자는 것이기 때문이다


An acronym for: Plain Old Java Object.

The term was coined while Rebecca Parsons, Josh MacKenzie and I were preparing for a talk at a conference in September 2000. In the talk we were pointing out the many benefits of encoding business logic into regular java objects rather than using Entity Beans. We wondered why people were so against using regular objects in their systems and concluded that it was because simple objects lacked a fancy name. So we gave them one, and it's caught on very nicely.


[출처 : http://roide-textcube.blogspot.kr/2009/02/pojo%EB%9E%8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