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books

체게바라의 명언

by ciwhiz 2012. 5. 7.

체게바라 명언

 

1.리얼리스트가 되자.

    그러나 가슴속에는 불가능한 꿈을 가지자


2. 시간은 어느 누구의 사정도 봐주지 않는다. 나이를 한살 더 먹는다는 사실을 생각하며 전사로서 내 미래에 대해 깊이 성찰한다. 그러나 당장은 "타협하지 않겠다"라고 결심한다.(1967)

3. 수단이 비열하다면 결코 목적은 정당화 될 수 없다
(농림부 장관 재직시절)

4. 우리 시대가 당면한 문제는, 기층민중을 헐벗게 만드는 자본주의와 먹고사는 문제는 해결할지 몰라도 자유를 억압하는 공산중의 중에서 택일해댜 한다는 점이다.
자본중의는 인간을 제물로 삼는다.
한편 공산국가는 자율에 관한 한 전체적인 개념 때문에 인간의 권리를 희생시킨다.
우리가 그 어느 것도 일률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우리의 혁명은 쿠바만의 주체적인 혁명이어야 한다

5. 이 곳은 전세계에서 가장 뜨거운 격전지다. 나는 우리가 콩고에서 제국주의자들에게 일격을 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레방아를 향해 질주하는 돈키호테처럼 나는 녹슬지 않는 창을 가슴에 지닌 채, 자유를 얻는 그날까지 앞으로만 앞으로만 달려갈 것이다.”  (콩고로 떠나기 전)

6. 자유를 위해 투쟁하는 인민들의 단 하나의 해결책은 무장투쟁이라고 굳게 믿고 이 신념에 따라 행동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나를 모험주의자라고 손가락질하지만, 저는 단지 제가 옳다고 믿는 것을 온몸으로 표시하기에 주저하지 않는 한 인간이라는 점에서 모험주의자라는 공격을 기쁘게 받아들이겠습니다. (편지 중에서)

7. 나는 결코 후회는 하지 않는다. 그것은 자유 의지에 따른 신념의 소산이었다. 나는 68년 혁명을 함께 한 내 또래를 ‘메시아를 기대한 마지막 세대’로 본다.

8. 당신과 우리 민중에게 더 많은 것을 이야기하고 싶지만, 그것은 불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들에게 바라는 것을 말로써 다 표현할 수 없을 것이고, 그렇게 하는 것은 말장난에 지나지 않는 것이라 생각합니다.(피델에게 보낸 편지 중에서)

9. 우리는 이론을 만들지 말아야 한다, 우리가 해야 할 것은 오직 행동이다 (인터뷰 중에서)

10. 무릎을 꿇느니 서서 죽는 것을 택하겠다. (인터뷰 중에서)

11. 피델에게는 아메리카에서 영광스러운 혁명 성공의 그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전해주게. 내 아내에게는 재혼해서 행복하게 살라고 전해주게나 (유언 中)